일상

모니터 고장,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해결방법

코르코르 2023. 11. 23.

최근에 나도 게임을 하던 도중 모니터 화면이 갑자기 고장 나면서 모니터화면이 나오지 않아 큰 당황을 했던 경험이 있다. 이때 나는 모니터를 당장에라도 사기 위해 알아보았는데, 모니터 구매버튼을 누르기 직전 든 생각은, 진짜 모니터가 고장이 난 걸까? 였다. 그렇기에 모니터가 고장 난 것인지 모니터화면이 안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열심히 검색을 한 뒤, 모니터의 고장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것도 모르고 모니터를 구매했다면 괜히 수십만 원을 굳이 쓰게 되는 것이니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올 때에는 조금 더 알아보고 확인해 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그때 구매하는 것을 권장한다.

모니터 고장, 모니터화면이 안나올때 해결방법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여러 가지 확인법과 해결방법들이 존재한다.

1. 전원 확인

먼저 모니터와 컴퓨터의 전원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니터의 전원버튼을 눌러보고, 또 컴퓨터의 전원이 들어와 있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모니터와 컴퓨터의 전원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이 된다면 전원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나는 이때 모니터전원에 이상이 있는 경우였다. 이 경우에는 모니터의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선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파워선을 교체해 주면 대부분 해결되고는 한다.

2. 케이블 연결 확인

모니터와 컴퓨터를 연결해주는 케이블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접촉불량으로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의 포트와 모니터의 포트 모두 확인해주어야 한다.

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설치 ( 듀얼모니터) 

듀얼모니터의 경우에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주거나 최신버전으로 설치해 주는 것만으로도 대부분 해결되고는 한다.

4. 부품이상 확인

램문제 : 컴퓨터의 본체가 켜지는데 모니터가 나오지않는다면 렘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있다. 다른 컴퓨터에 모니터를 연결했을 때 제대로 작동된다면 렘문제일 확률이 높다.메인보드 초기화 : 컴퓨터에 cpu나 램을 오버클럭 했을 경우에는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에는 메인보드를 초기화시켜 컴퓨터를 기본값 자체로 돌려놓는 방법이 통할 수 있다.

5. 입력소스 확인

입력소스는 모니터 버튼 중 메뉴버튼으로 바꿀 수 있다. 자신의 포트단자가 어떤것인지 확인 후, 그 입력소스로 되어있는지 메뉴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아야 한다.

6. 화면밝기

간혹 잘못 건드려 화면밝기가 0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에는 모니터에 있는 조작버튼을 이용해서 모니터의 밝기를 조정해 주면 된다.

이상으로 모니터 고장,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올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알아보았다. 위 방법을 전부 동원했는데도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고장 났을 확률이 높다. 저가형 모니터라면 새로 사는 것을 추천하지만, 고가 모니터라면 AS를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