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법, 효과와 부작용

코르코르 2024. 2. 25.

봄과 가을에 구충제 복용시기라고 많이들 알고 있다. 그런데, 구충제는 사실 예방의 효과가 아니라 구충의 치료에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에 2회 구충제를 복용하고는 한다. 

[목차]

1. 구충제 복용시기와 복용법

구충제 복용시기

보통 구충제의 복용시기는 봄과 가을에 총 2회 복용한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요즘 위생상태가 좋아진 만큼 사실상 구충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충제는 1년에 2회 복용하는 시기가 있다. 구충제를 복용해야 하는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보통 항문 가려움증이 발생한다면 기생충 감염이 되었을 확률이 있기때문에 이때 구충제를 복용해주면 된다. 

기생충의 감염 여부를 확실하게 알려면 대장 내시경을 해야 하는데, 이는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혹여나 기생충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때 구충제를 복용해도 늦지 않다. 하지만 1년에 한두번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어준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기에, 원래 하던대로 봄 가을에 구충제 복용시기로 정해서 복용해주어도 상관은 없다. 이는 상황에 맞게 선택하도록 하자.

보통 봄에 기생충의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봄에 복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여름과 가을철에 기생충 감염이 높아지기때문에 가을에도 복용해주면 좋다. 거기에 만약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복용해주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생선회나 육회를 즐기는 사람도 구충제 복용을 해주어야 한다. 아무리 깨끗한 생선회나 육회를 즐긴다고 해도, 기생충의 감염에서 완전히 자유로울수는 없기 때문이다. 

위생이 안좋은 나라에 여행을 다녀온 후에도 구충제를 복용해주면 도움이 된다.

구충제 복용법

구충제는 식사 전후는 상관없지만 , 하루에 1회 1정을 복용하도록 한다. 복용시에는 물과 함께 복용해야 도움이 되며, 공복상태에서 큰 효과를 작용하기 때문에 자기 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기생충이 감염되었다면, 죽을때 알을 낳고 죽기때문에 1주일 후 , 한번 더 구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생충은 가족끼리의 감염이 매우 쉬운편에 속하므로 구충제를 복용할 시 에는 가족들이 모두 구충제를 복용해주어야 효과가 있다. 

2. 구충제 효과

구충제는 요충,회충,십이지장충의 기생충을 없애준다. 기생충 감염병의 증상이 있을 시 , 기생충을 제거하여 감염병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한다.

3.구충제 부작용

알벤다졸은 24개월 이상부터, 플루밴다졸은 12개월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하다.

구충제는 임산부와 수유를 하는 수유부에게는 복용이 금지된다.

구충제의 부작용으로는 두통과 설사, 구토와 두드러기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게 심해진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구충제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