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바나나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코르코르 2024. 1. 28.

바나나는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상의 다양한 효능을 제공한다. 또한 바나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기 있는 과일이며, 칼륨, 비타민 C , 비타민B6, 망간, 식이섬유를 포함한 필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목차]

 

바나나 효능

1. 소화 효능

바나나에는 많은 식이섬유, 특히 펙틴과 같은 수용성 섬유질은 배변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며, 소화기 건강에 효능을 지니고 있다. 바나나는 가벼운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에 변비가 있다면 섭취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2. 에너지

바나나는 빠른 에너지흡수가 가능하다. 바나나에는 천연당과 탄수화물이 있어 신체활동의 에너지 보충을 원할하게 할 수 있다.

3. 심장건강

바나나에 있는 칼륨함량은 심장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지니고 있다. 칼륨은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며,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4. 운동 후 간식

바나나는 운동후에 간식으로 좋다. 글리코겐 저장소를 보충하기 위한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칼륨은 근육회복과 경련예방에 효능을 지니고 있다. 

5. 천연 제산제 

바나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위에 보호코팅을 만들어주어 속 쓰림과 산 역류를 완화해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6. 시력 건강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건강한 눈과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7. 체중 관리

바나나는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8. 면역력 

바나나에는 비타민C 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의 기능에 효능을 지니고 있다. 

바나나 부작용

1. 알레르기반응

드물지만 바나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 이때에는 가려움,붓기,두드러기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될 수 있다.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2. 편두통 유발

바나나에는 티라민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에 민감한 사람들은 바나나 섭취후에 두통 혹은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바나나 섭취 후 편두통이 발생한다면 바나나섭취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3. 위장 장애

드물게 바나나섭취시 위장 장애를 겪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할 시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가스가 차는 등의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4. 치아 위험

바나나에 있는 천연 당과 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법랑질 침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부작용은 바나나를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구는 행동으로 예방할 수 있다.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의 칼로리는 바나나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중간크기 바나나 [7~8인치] - 105 칼로리 함유

작은 바나나 [6인치미만] 90 칼로리 함유

큰 바나나 [ 8인치 이상] - 121칼로리 함유

요리 방법에 따라 바나나의 칼로리는 달라질 수 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